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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43) 경제학으로 본 우클릭 vs 좌클릭, 선거에서 중도층을 잡아야 하는 이유
    생각보따리/경제학으로 본 세상 2025. 2. 26. 23: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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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최근 국내 정치상황이 다이나믹(?)하게 돌아감에 따라 유력 정치인들이 차기 대통령 선거를 준비함과 동시에 자신들의 정책 및 공약을 미리 선보이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와 관련하여 "ㅇㅇㅇ 정치인이 우클릭했다(또는 좌클릭했다)."라는 내용 및 "이번 선거의 승패는 중도층의 표심을 누가 잡느냐에 달려 있습니다."라는 내용 등을 자주 접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 내용을 경제학 이론인 '중위투표자 이론(MVT, Median Voter Theorem)'에 적용할 경우 '중도층 공략'은 선거에서 승리하기 위한 필수 공식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럼 중위투표자 이론이란 무엇일까요?

       

       

      1. 중위투표자 이론

       

      중위투표자 이론은 후보자가 선거에서 지지율을 높이기 위해 중위투표자(Median, 중도층)의 표를 얻기 위한 선거 공약 및 정책을 어필하게 되는 것을 말합니다.

      실제로 우리 주변에 정치적 성향이 확실한 사람들(또는 드러내는 사람)보다는 중도층에 있는 사람들(또는 중도층으로 보이는 사람들)이 대부분이라는 것을 반영한 이론입니다.

       

      (1) 중위투표자 이론의 기본 가정

       

      중위투표자 이론은 다음과 같은 몇 가지 기본 가정이 있습니다.

       

      ① 비교하기 쉬운 정책 공약(Single-dimensional policy space)

      유권자는 비교하기 쉬운 정책 공약을 고려하여 특정 후보자에 대한 지지를 표명합니다.

      → 예를 들어, 진보 vs 보수(좌파 vs 우파) 또는 성장 vs 분배와 같이 정책 공약이 단순해야 하며, 이때 유권자는 자신이 선호하는 정책 공약을 고려하여 투표를 하게 됩니다.

      ② 단순 선호(단봉형 선호, Single-peaked Preferences)
      유권자는 자신이 선호하는 정책을 공약하는 후보자를 가장 선호도가 높으며, 해당 정책과 괴리가 있는 후보자에 대해서는 선호도가 감소하게 됩니다.
      ③ 다수결 원칙(Majority Rule)
      가장 많은 표를 얻은 후보자가 당선되어 자신의 정책 공약을 실행하게 됩니다.

      ④ 두 명의 후보자(Two Candidates)
      분석의 편의를 위해 두 명의 후보가 경쟁하는 상황(Binary competition)을 가정합니다.

       

      (2) 중위투표자 이론 분석

       

      위와 같은 가정을 바탕으로 중위투표자 이론에 대한 그래프를 다음과 같이 나타낼 수 있습니다.

       

      중위투표자 이론(MVT, Median Voter Theorem)를 나타낸 그래프
      중위투표자 이론( MVT,  Median Voter Theorem)은 유권자의 이념 성향이 정규분포를 따른다는 가정에 기반하며, 중도층 유권자가 가장 많다는 특징을 갖습니다.

       

       

      그리고 위 그래프를 다음과 같이 분석할 수 있는데,

       

      ① 특정 선거에서 진보 성향 후보자 A와 보수 성향 후보자 B가 경쟁하고 있는 상황이며,

      A, M, B 에 대해 정규분포형태(∩)로 나타낸 이유는 각 후보 지지자 및 중도 성향의 유권자들의 성향도 상대적으로 진보와 보수로 나누어지기 때문입니다.

      ③ 그리고 보통의 사회에서 가장 많은 유권자 분포가 나타나는 계층은 중도층임을 가정합니다.

      → 예를 들어, 북한과 같이 특수한 경우 유권자의 선호 및 분포가 한쪽으로 쏠릴 수도 있습니다.

      ④ 이때, 진보 성향의 A 후보자는 일명 '정책 우클릭'을 통해 중도층의 표를 흡수하고 싶어하며, 보수 성향의 B 후보자는 '정책 좌클릭'을 통해 중도층의 표를 흡수하고 싶은 욕망이 생길 것입니다.

      ⑤ 이에 따라 각 후보자는 극단적인 정책(극우 또는 극좌)을 내세워 중도층(중위투표자)의 표를 잃기 보다는 자신의 정책을 중도 쪽으로 맞추는 전략(Pivoting to the Center) 을 취하게 될 것임을 알 수 있습니다.

       

      이를 현실에 적용해보면,

       

      우리나라의 경우 국민의힘(우파)과 민주당(좌파) 내 대선 후보자들은 대선(대통령 선거)과 관련하여,

      당내 경선에서는 소속당의 이념적 성향(보수 또는 진보)에 맞춘 정책 공략을 당원들에게 어필하지만,

      실제 본선에서는 중도층(중위투표자)을 공략하기 위해 보다 온건한 입장으로 선회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특히, 대선에서 각 당의 후보자들은 세금, 노동, 사회 복지 정책과 관련하여 극단적 정책을 고수하기보다는 중도층의 지지를 얻기 위한 방향으로 정책 방향을 조정하는 모습을 쉽게 목격할 수 있습니다.

       

      (3) 중위투표자 이론의 한계

       

      중위투표자 이론(MVT, Median Voter Theorem)은 선거에서 후보들이 정책의 방향을 중도쪽으로 선회(Pivoting to the Center)하는 전략을 직관적으로 잘 설명하고 있지만, 다음과 같은 한계점도 존재합니다.

       

      ① 다차원적 요소 고려(Multi-Dimensional Issues)

      현실 정치에서는 진보 vs 보수와 같은 요소 외 경제, 안보, 인권, 환경 등 여러 분야를 동시에 고려해야 하기 때문에 후보 간 정책을 단순 비교하기 어려운 측면이 있습니다.

      → 후보자 간 정책의 비교가 어려울 경우 유권자들은 정책보다는 지지하는 정당과 인물(컬트 문화)만 보고 표를 행사하기 쉽습니다.

      ② 투표율 문제(Voter Turnout Issue)

      현실에서는 모든 유권자가 투표에 참여하지 않으므로, 실제 선거에서는 적극적으로 투표하는 특정 계층*이 더 큰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 현실에서는 높은 투표율, 뛰어난 로비 능력, 강력한 결속력 및 조직력을 갖춘 집단의 의사가 반영된 선거 결과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③ 선거 및 정당 시스템 문제(The Electoral and Party Systems)

      특정 선거에 후보자가 많이 나옴에 따라 중도층의 표가 분산될 경우 중위투표자의 영향력이 약해질 수 있습니다.

      다당제의 경우 단일 정당이 아닌 연합 정당(Political Coalitions)을 구성하여 선거에 임하며, 선거 후 정책을 조정하기 때문에 후보자가 반드시 중도쪽으로 정책을 바꿀 필요가 없습니다.

      다당제에서는 유권자들이 자신이 가장 선호하는 후보가 아닌 당선될 가능성이 높은 후보에게 전략적 투표(Strategic Voting)를 할 가능성이 있습니다.(자신의 표가 사표가 되는 것을 원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④ 감성적 투표(The role of emotions in populism)

      현실에서는 유권자가 후보자의 정책보다는 후보자의 이미지, 감성적 호소, 카리스마 등에 따라 투표하는 경우가 빈번하기 때문에 중위투표자 이론이 적용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2. 시사점

       

      중위투표자 이론(MVT, Median Voter Theorem) 은 미국이나 우리나라같이 거대 양당으로 정치가 운영되는 나라에 적용하기 쉬운 이론이며, 우리가 뉴스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특정 후보가 우클릭(또는 좌클릭)했다."는 내용 및 "이번 대선의 향방은 어떤 후보가 중도층의 표심을 사라잡느냐에 달려있다."라는 내용 등을 쉽게 이해하는데도 도움이 되는 이론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우리는 중위투표자 이론을 통해 특정 후보가 자신이 속한 정당 및 기존에 보여주었던 정책의 방향성을 조정한다는 뉴스가 나올 때 과연 그것이 후보자의 '진정한 정책 변화'인지 아니면 '단순히 표를 의식한 행위'인지 신중히 판단해야 바람직한 선거 결과가 나타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또한, 우리가 주의해야 할 점은 전체적인 투표율이 낮을 경우 높은 투표율, 뛰어난 로비 능력, 강력한 결속력 및 조직력을 갖춘 집단의 의사가 반영된 투표 결과가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일반 사람들의 정치적 무관심 및 협오에 따른 낮은 투표율을 경계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개인적으로 정치 영역 또한 종교 영역처럼 컬트 문화가 강하게 반영되는 영역이기 때문에 정책 및 공략보다는 인물에 대한 감성적 투표(The role of emotions in populism)가 나타나면서 정치 및 정책에 대한 비합리적 지지를 보인다고 생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메시아가 나타나서 세상을 구한다."라는 컬트 문화 및 믿음에서 벗어나 항상 '주인 - 대리인 문제'를 생각하면서 정치인들을 냉정하게 바라보고 투표해야 우리의 세금이 현세대 및 미래 세대를 위해 제대로 쓰여지지 않나 생각해 봅니다.

       

      마지막으로 만약 '투표 시스템' 관련 내용을 추가적으로 살펴보고 싶으신 경우 (13) 경제학으로 본 "합리적이고 공정한 투표 시스템은 존재할까?"를 참고해 주시고, '주인 - 대리인 문제'에 대해 추가적인 내용을 확인하고 싶으신 경우 (12) 경제학으로 본 "국가부채, 없는 것이 최선일까?"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며,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 참고

      1. Lecture 6: The Median Voter Theorem, 출처: MIT OpenCourseWare

      Lecture 6(The Median Voter Theorem).pdf
      0.40MB

       

      2. 진보와 보수는 가운데서 만난다, 출처: KDI 경제교육·정보센터, https://eiec.kdi.re.kr/publish/naraView.do?fcode=00002000040000100007&cidx=10989&sel_year=2017&sel_month=04

      3. 3회 중위투표자정리 [선거톡톡 시즌2], 출처: 중앙선거관리위원회, https://www.youtube.com/watch?v=p4HXTBvJR_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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